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작업 할 이미지를 얻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나는 주로 실제로 존재하는 모습을 발견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연출을 하지 않은 장면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연출(화면구성)을 하지 않는 이유는 작업의 감상에 있어 메시지가 가장 앞서서 튀어나가는걸 원치 않기 때문이다. 과한 의도성 보다 실재하는 자연스러움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장면은 계속 걷고 바라보고 여러 방향에서 다시 보면서 얻게 된다. 의도적인 화면구성 피하고 대신 그림의 빛과 색, 분위기 표현에 더 적극적으로 개입을 한다. 이 작업은 울산의 오래되어 사용하지 않는 수산물 공장 건물에서 오랜 시간 찾아 헤맨 찾아낸 장면이다.
Artwork Frame
:
Yes ( )
No( o )
price
:
8,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SEO YOUNGGI
Title :영광의 자리(Past glory)
Material : Oil on canvas
size : 112x162cm
date : 2022
Artist history
Exhibition records
:
개인전
2024.09.07.~09.19 <실체 없이>, 슈퍼+센터코트 갤러리, 뮌헨, 독일
2023.09.01.~09.30 <아름다운 밤들이 모래처럼 쌓인 사막이 있을거야>, 포도나무갤러리, 광주
2020.11.21.~12.06 <냄새가 난다>, 서영기 스튜디오, 광주
2016.06.16.~07.08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 로터스갤러리, 광주
2013.09.13.~09.22 <Emotional Fluid>,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광주
2011.08.04.~08.17 <같은 곳을 바라보는 두 개의 눈>, 갤러리D, 광주
단체전
2024.09 <아티스트 인 레지던시 뮌헨 오픈스튜디오>, 빌라 발트베르타, 뮌헨, 독일
2024.06 <중력 이동>, 루앙메스56,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24.06 <제4회 올해의 작가>,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24.04 <드로잉 마켓 ON_and_ON>, 예술공간 집, 광주, 한국
2023.12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오픈스튜디오>,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광주, 한국
2023.12 <광주미술상 올해의 청년작가 2인전>, 미로센터, 광주, 한국
2023.08 <제24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2.10 <담양아트위크>, 담주 다미담예술구, 담양, 한국
2022.10 <예술산책4-예술아트마켓>, 해동문화예술촌, 담양, 한국
2022.09 <계림보부상-금수예술장>, 금수장호텔, 광주, 한국
2022.08 <제23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2.03 <완전하지 않은 마음을 위하여>, 예술공간 집, 광주, 한국
2021.09 <예술산책3-시속30km>, 담주예술구, 담양, 한국
2020.10 <제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0.07 <2020 지구와 미술관>, 이강하미술관, 광주, 한국
2020.03 <마법같은 현실, 매트릭스>, 해동문화예술촌 아레아 갤러리, 담양, 한국
2020.10 <예술산책2-예술이 공존하는 세계>, 해동문화예술촌, 담양, 한국
2019.10 <Offshore>, 팹 스튜디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한국
2019.05 <컨템포러리 영아티스트 인 남도 2019>, 담빛예술창고, 담양, 한국
2019.07 <예술산책, 길에서 만난 예술>, 담빛예술창고, 담양, 한국
2018.09 <Be Water My Friend>,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광주, 한국
2018.09 <#com( )>, 바림, 광주, 한국
2017.12 <#com( )-Six space>, 하노이, 베트남
2017.09 <완행버스展>,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 광주, 한국
2017.03 <신 소장품 2016>,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2017.06 <바림 레지던시>, 2017 결과 발표전, 바림, 광주, 한국
2017.12 <Noma+Jean>, 아트세일페스타, 롯데갤러리, 광주, 한국
2017.10 <예술이 가득한 집>,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6.05 <2016 하류-전환적 삶의 방식/아시아현대미술연대 展>, 광주비엔날레 본전시관, 광주, 한국
2016.10 <얇고 투명하며 유연한 매체>, 16mm 아날로그 필름 레지던시, 바림, 광주, 한국
2016.11 <킨텍스 스푼 아트쇼 2016>, 킨텍스, 일산, 한국
2016.12 <트렁크 in Art port-新세계 Tour>,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5.06 <Rivers Project-The way of living in transition>, 보얼아트센터 B3/B4, 가오슝, 대만
2015.02 <의기양양-청년의 미덕을 바라다>,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GMA갤러리, 광주/서울, 한 국
2015.10 <동기부여>, D.A.오라, 광주, 한국
2014.12 <V-Party vol.5 광주브이날레-예술가여, 안녕하십니까?>,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4.09 <무빙트리엔날레 메이드인부산-가방프로젝트>, 부산연안여객터미널, 부산, 한국
2014.11 <GNG 홋카이도 교류전>, 국립광주박물관, 광주, 한국
외 다수
Residency
:
2024 아티스트 인 레지던시-뮌헨 빌라 발트베르타, 뮌헨, 독일
2023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7 바림 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6 바림-16mm 아날로그 필름 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5 보얼 예술특구 레지던시, 가오슝, 대만
2011 양산동 창작스튜디오, 광주, 한국
Awards
:
2024 <올해의 작가>,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23 <특별상>, 광주미술상, 광주, 한국
2013 <우수작가상>, 어등미술제 포트폴리오 부문, 광주, 한국
2011 <최우수상>,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광주, 한국
2011 <특선>, 무등미술대전, 광주, 한국
2010 <특선>,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광주, 한국
2009 <백학미술상>,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09 <우수상>, 서울미술관 미술대전, 서울, 한국
2009 <특선>, 글로벌 미술대전, 서울, 한국
2008 <종합대상>, 전국바다사생대전, 여수, 한국
Website and Social Media
;
인스타그램 : @seo_younggi
---
AITHER director's critique
서영기의 〈영광의 자리(Past Glory)〉가 말하는 '공간의 서사'
서영기의 〈영광의 자리(Past Glory)〉는 사라진 시간과 남겨진 흔적을 통해 기억과 공간의 서사를 탐구하는 작품이다. 작가는 연출되지 않은 장면을 발견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포착하며, 이 과정에서 의도적인 구성보다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장면의 서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는 작업에 인위적인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빛과 색, 그리고 분위기의 표현을 통해 회화적 개입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울산의 오래된 수산물 공장에서 발견된 특정 장면을 기반으로 한다. 한때 번성했던 산업 공간이지만,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 이 장소는 물리적 쇠락을 넘어서 과거의 흔적과 잊혀진 시간의 층위를 담고 있다. 제목인 〈영광의 자리〉가 암시하듯, 작가는 한때 ‘영광’이었지만 현재는 낡고 버려진 공간을 통해 흥망성쇠의 아이러니를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단순한 기록이 아닌, 빛과 색채를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한 장면이 갖는 정서적 깊이를 극대화한다.
작품의 화면은 차분하면서도 미묘한 긴장감을 띤다. 자연광이 스며든 공간의 흔적을 따라가다 보면, 그곳에 남아 있는 시간과 기억의 압축된 무게가 감지된다. 색채는 과거의 잔재를 은유하듯 흐릿하고, 빛의 활용은 공간의 유령적 존재감을 강조하며 시간의 감각을 불러일으킨다. 결국, 이 작품은 특정 공간의 물리적 잔해를 넘어, 우리 사회가 끊임없이 지나쳐온 시간과 그 안에 남겨진 것들에 대한 성찰을 유도한다.
- 공명성 디렉터 -
---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

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작업 할 이미지를 얻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나는 주로 실제로 존재하는 모습을 발견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연출을 하지 않은 장면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연출(화면구성)을 하지 않는 이유는 작업의 감상에 있어 메시지가 가장 앞서서 튀어나가는걸 원치 않기 때문이다. 과한 의도성 보다 실재하는 자연스러움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장면은 계속 걷고 바라보고 여러 방향에서 다시 보면서 얻게 된다. 의도적인 화면구성 피하고 대신 그림의 빛과 색, 분위기 표현에 더 적극적으로 개입을 한다. 이 작업은 울산의 오래되어 사용하지 않는 수산물 공장 건물에서 오랜 시간 찾아 헤맨 찾아낸 장면이다.
Artwork Frame
:
Yes ( )
No( o )
price
:
8,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SEO YOUNGGI
Title :영광의 자리(Past glory)
Material : Oil on canvas
size : 112x162cm
date : 2022
Artist history
Exhibition records
:
개인전
2024.09.07.~09.19 <실체 없이>, 슈퍼+센터코트 갤러리, 뮌헨, 독일
2023.09.01.~09.30 <아름다운 밤들이 모래처럼 쌓인 사막이 있을거야>, 포도나무갤러리, 광주
2020.11.21.~12.06 <냄새가 난다>, 서영기 스튜디오, 광주
2016.06.16.~07.08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 로터스갤러리, 광주
2013.09.13.~09.22 <Emotional Fluid>,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광주
2011.08.04.~08.17 <같은 곳을 바라보는 두 개의 눈>, 갤러리D, 광주
단체전
2024.09 <아티스트 인 레지던시 뮌헨 오픈스튜디오>, 빌라 발트베르타, 뮌헨, 독일
2024.06 <중력 이동>, 루앙메스56,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24.06 <제4회 올해의 작가>,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24.04 <드로잉 마켓 ON_and_ON>, 예술공간 집, 광주, 한국
2023.12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오픈스튜디오>,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광주, 한국
2023.12 <광주미술상 올해의 청년작가 2인전>, 미로센터, 광주, 한국
2023.08 <제24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2.10 <담양아트위크>, 담주 다미담예술구, 담양, 한국
2022.10 <예술산책4-예술아트마켓>, 해동문화예술촌, 담양, 한국
2022.09 <계림보부상-금수예술장>, 금수장호텔, 광주, 한국
2022.08 <제23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2.03 <완전하지 않은 마음을 위하여>, 예술공간 집, 광주, 한국
2021.09 <예술산책3-시속30km>, 담주예술구, 담양, 한국
2020.10 <제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 1차 선정작가展>,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20.07 <2020 지구와 미술관>, 이강하미술관, 광주, 한국
2020.03 <마법같은 현실, 매트릭스>, 해동문화예술촌 아레아 갤러리, 담양, 한국
2020.10 <예술산책2-예술이 공존하는 세계>, 해동문화예술촌, 담양, 한국
2019.10 <Offshore>, 팹 스튜디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한국
2019.05 <컨템포러리 영아티스트 인 남도 2019>, 담빛예술창고, 담양, 한국
2019.07 <예술산책, 길에서 만난 예술>, 담빛예술창고, 담양, 한국
2018.09 <Be Water My Friend>,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광주, 한국
2018.09 <#com( )>, 바림, 광주, 한국
2017.12 <#com( )-Six space>, 하노이, 베트남
2017.09 <완행버스展>,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 광주, 한국
2017.03 <신 소장품 2016>,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2017.06 <바림 레지던시>, 2017 결과 발표전, 바림, 광주, 한국
2017.12 <Noma+Jean>, 아트세일페스타, 롯데갤러리, 광주, 한국
2017.10 <예술이 가득한 집>,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6.05 <2016 하류-전환적 삶의 방식/아시아현대미술연대 展>, 광주비엔날레 본전시관, 광주, 한국
2016.10 <얇고 투명하며 유연한 매체>, 16mm 아날로그 필름 레지던시, 바림, 광주, 한국
2016.11 <킨텍스 스푼 아트쇼 2016>, 킨텍스, 일산, 한국
2016.12 <트렁크 in Art port-新세계 Tour>,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5.06 <Rivers Project-The way of living in transition>, 보얼아트센터 B3/B4, 가오슝, 대만
2015.02 <의기양양-청년의 미덕을 바라다>,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GMA갤러리, 광주/서울, 한 국
2015.10 <동기부여>, D.A.오라, 광주, 한국
2014.12 <V-Party vol.5 광주브이날레-예술가여, 안녕하십니까?>,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한국
2014.09 <무빙트리엔날레 메이드인부산-가방프로젝트>, 부산연안여객터미널, 부산, 한국
2014.11 <GNG 홋카이도 교류전>, 국립광주박물관, 광주, 한국
외 다수
Residency
:
2024 아티스트 인 레지던시-뮌헨 빌라 발트베르타, 뮌헨, 독일
2023 광주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7 바림 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6 바림-16mm 아날로그 필름 레지던시, 광주, 한국
2015 보얼 예술특구 레지던시, 가오슝, 대만
2011 양산동 창작스튜디오, 광주, 한국
Awards
:
2024 <올해의 작가>,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23 <특별상>, 광주미술상, 광주, 한국
2013 <우수작가상>, 어등미술제 포트폴리오 부문, 광주, 한국
2011 <최우수상>,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광주, 한국
2011 <특선>, 무등미술대전, 광주, 한국
2010 <특선>,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광주, 한국
2009 <백학미술상>,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한국
2009 <우수상>, 서울미술관 미술대전, 서울, 한국
2009 <특선>, 글로벌 미술대전, 서울, 한국
2008 <종합대상>, 전국바다사생대전, 여수, 한국
Website and Social Media
;
인스타그램 : @seo_younggi
---
AITHER director's critique
서영기의 〈영광의 자리(Past Glory)〉가 말하는 '공간의 서사'
서영기의 〈영광의 자리(Past Glory)〉는 사라진 시간과 남겨진 흔적을 통해 기억과 공간의 서사를 탐구하는 작품이다. 작가는 연출되지 않은 장면을 발견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포착하며, 이 과정에서 의도적인 구성보다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장면의 서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는 작업에 인위적인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빛과 색, 그리고 분위기의 표현을 통해 회화적 개입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울산의 오래된 수산물 공장에서 발견된 특정 장면을 기반으로 한다. 한때 번성했던 산업 공간이지만,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 이 장소는 물리적 쇠락을 넘어서 과거의 흔적과 잊혀진 시간의 층위를 담고 있다. 제목인 〈영광의 자리〉가 암시하듯, 작가는 한때 ‘영광’이었지만 현재는 낡고 버려진 공간을 통해 흥망성쇠의 아이러니를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단순한 기록이 아닌, 빛과 색채를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한 장면이 갖는 정서적 깊이를 극대화한다.
작품의 화면은 차분하면서도 미묘한 긴장감을 띤다. 자연광이 스며든 공간의 흔적을 따라가다 보면, 그곳에 남아 있는 시간과 기억의 압축된 무게가 감지된다. 색채는 과거의 잔재를 은유하듯 흐릿하고, 빛의 활용은 공간의 유령적 존재감을 강조하며 시간의 감각을 불러일으킨다. 결국, 이 작품은 특정 공간의 물리적 잔해를 넘어, 우리 사회가 끊임없이 지나쳐온 시간과 그 안에 남겨진 것들에 대한 성찰을 유도한다.
- 공명성 디렉터 -
---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