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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cription of the artwork
삶에서 빛이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렵다. 빛이 존재하기에 우리는 사물을 인지할 수 있으며, 생명은 이를 통해 유지되고 발전해 왔다. 일반적으로 빛은 사물을 비추는 현상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시대와 문화적 흐름에 따라 그 개념은 단순한 물질적 차원을 넘어 보다 정신적인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나에게 빛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 심미적 연구 대상이며, 자연과 어우러진 빛과 그림자의 모습은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빛’과 ‘자연’은 나의 작업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며, 만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근원으로서 인간과 자연을 성장시키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작업은 내게 오랜 벗이자 삶의 원동력이다. 유년 시절, 자투리 화선지에 그림을 그리고 창작 세계를 탐구하는 과정에 깊은 흥미를 느꼈고, 이후 수묵의 매력에 매료되어 동양화 전공의 길을 걷게 되었다. 2016년부터 ‘빛·자연·결’을 주제로 전통 수묵화의 화면에 바느질을 중첩하는 작업을 이어왔고 이 과정에서 전통 수묵화의 평면적 한계를 넘어서는 다각적 표현 방식을 탐구하며,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융합하는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화의 동시대적 확장을 목표로 하는 여정을 끊임없이 이끄는 과정에 있다.
개인적인 사건을 통해 삶이 유한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 경험은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로 이어졌고, 또래에 비해 이르게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동양 수묵화의 철학적 근간이 되는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과 맞닿아 있다. 천인합일은 인간과 자연이 본질적으로 하나이며, 조화를 이루는 존재라는 동양적 세계관이다. 자연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인간과 함께 호흡하며 변화하는 유기적 존재이다. 나의 작업 세계관 속 등장하는 모든 자연은 인간의 내면과 맞닿아 있으며,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로서 그 흐름 속에 존재한다. 이는 전통 수묵화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단순한 풍경 묘사가 아니라 인간의 정서와 철학을 담아내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우리는 모두 결국 자연의 섭리를 따라 흙으로 돌아가지만, 예술은 순간을 영원으로 치환할 수 있는 힘을 지닌다. 나의 작업은 바로 그 힘을 삶 속에서 증명해 나가는 과정이다.
전통 수묵화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평면 회화는 내 안의 모든 감각과 경험이 결합되어 발현된 결과물이다. '푸른 수묵'의 중첩된 농담濃淡 속에서 흐르는 시간의 깊이를 담아내고, 은빛 자수로 섬세한 생명력의 흔적을 남긴다. 시가 그림이 되고, 그림이 시가 되는 순간을 표현하며, 찰나의 아름다움을 영원으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나의 작업은 일상과 자연 속 결의 모습을 바탕으로 특유의 자연스러운 그대로 모습을 살려 부드럽고 풍부한 수묵으로 표현한 화면에, 점·선·면 은실 자수로 상처와 결의 요소에 반짝임을 부여해 화면에 중첩한 것이 특징이다. 시 詩를 읽을 때 느껴지는 운율감같이 수묵 회화의 평면, 재료적 단조로움의 한계를 깨기 위한 현대적 수묵화 표현연구이다.
색채에 대한 나의 관점은 장식적인 요소에 얽매이지 않는 데 있다. 색이 대상을 단순히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면, 이는 현실적 재현에서 벗어나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닐까? ‘푸른 수묵’이라는 개념을 통해 단 하나의 색만으로도 만물을 표현할 수 있음을 탐구하고 있다. ‘푸른 수묵’은 전통 수묵이 지닌 정신과 표현 기법을 반영하면서도, 신선한 감각을 담아낸다. 직접 대상을 체험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동양 회화의 정신과 기법을 계승하며, ‘빛’과 자연의 ‘결’을 주제로 현玄 색의 수묵 작업과 병행하고 있다. 절제된 나의 ‘푸른 수묵’은 동양 회화의 정신과 수묵의 세계관을 근본으로 삼는다. 나의 푸른색은 산, 바다, 하늘 등 자연의 모든 빛깔을 함축한 색으로 정의했으며, 동양 전통 회화 기법인 발묵潑墨을 기반으로 먹을 다루는 방식과 동일하다. 이는 단순한 대상의 모방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을 넘어 자연 경물에 감정을 기탁하고 영감을 포착하여 구현하는 작업이다.
나의 작업은 이러한 동양적 정신성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새로운 문화적, 정신적 흐름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더욱 깊이 있는 동시대적 탐구를 지속하고 있다. 전통에 국한되지 않는 재료 연구와 실험적 태도를 바탕으로, 평면 회화인 수묵화 위에 바느질을 중첩하는 연구를 한다. 이는 한국화와 공예 장르적 경계에 서서 동양의 심미관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수용하는 표현 연구의 일환이다.
❬Rain or Shine : 언제나❭ (2019~) 시리즈는 자연의 순간적인 변화를 포착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재현을 넘어 매순간 변화하는 빛의 감각을 담아내는 작업이다. 계절의 변화 속에서 자연의 모습과 그 섭리를 주제로 삼아, 봄바람에 흔들리는 ‘빛’과 자연의 ‘그림자’를 부드러운 발묵법潑墨法 을 활용한 수묵화의 형식을 바탕으로 늦겨울 나뭇가지에 돋아난 겨울눈의 형상을 은실을 사용한 섬세한 바느질 기법으로 화면 전체에 중첩하여 표현했다. 상반되는 두 계절이 교차하는 화면을 통해 자연의 순환을 나타내고자 했으며, 여백의 활용을 통해 빛을 은유적으로 담아내고 동양 수묵화의 본질인 ‘여백과 선의 예술’을 작품에 녹여 깊이와 의미를 더했다.
Artwork Frame
Yes ( )
No ( o )
price
9,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Artist Name : JANG YOUNG EUN 장 영 은
Title : RAIN OR SHINE : 언제나 8
Material : sewing and colored on fabric 광목에 채색, 바느질
size : 112x170cm
date : 2021
Artist history
개인전
2024 Light, Breath, Trace (공간 루트, 서울)
2023 Anthology (삼세영, 서울)
2022 Flowing Seasons (호아드, 서울)
2021 Dear Nature (맨션나인, 서울)
2020 Eternally Blue (마롱아트스페이스, 서울)
2019 Rain or Shine (송미영갤러리, 서울)
2018 Pulsation (EAC갤러리, 서울)
2017 Pulse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주요 그룹전
2025 창작스튜디오131 입주작가전 : 제4의 벽을 넘는다 (장생포고래로131 작은미술관, 울산)
2024 배민영 예술평론가 기획 : 미디어는 마사지다2 (N2아트스페이스, 서울)
2024 WHITESTONE 1st OPENCALL : YOUTH (WHITESTONE, 서울)
2024 임휘재 독립 큐레이터 기획 : 자문밖 이음전 (서울옥션 포럼스페이스, 서울)
2023 (재)원주문화재단 기획 : CODE BLUE (원주문화재단 미담관, 강원)
2023 LIMAA 기획 Sonnet : 잔상 (파르나스제주, 제주)
2023 김정은, 장영은, 홍근영 3인전 : Blue Period (공간 루트, 서울)
2022 TYA 기획 : Thank You All (TYA 서촌, 서울)
2022 (사)자문밖문화포럼 기획 : 자문밖 방방 곡곡 (삼세영, 서울)
2021 (사)전통예술 전승원 청년작가 공모 수상전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서울)
2020 AVANI x PUBLIC GALLERY 3인전 (아바니센트럴부산, 부산)
2020 ASYAAF x ARTISTY : 아시아프 특별전 1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정부서울청사 기획 4인전 : 정물화 (정부서울청사 갤러리, 서울)
2020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Art Interview Fair 서울 (수애뇨339, 서울)
2020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Art Interview Fair 대구 (대백갤러리, 대구)
2019 New Thinking New Art (리서울갤러리, 서울)
2018 소:작 (COSO, 서울)
2017 멘토멘티 (한원미술관, 서울)
2016 평화를 조형하다 (아테네시립미술관, 그리스)
주요 수상 및 선정
2024 WHITESTONE Gallery Seoul 1st OPENCALL 작가 선정
2023 원주문화재단 기획전 CODE BLUE 작가 선정
2022 삼세영 제 1회 작가 공모 개인전 부문 2인 선정
2021 대한민국 전통예술 전승원 –청년작가 공모 한국화 부문 예인 2인 선정
2020 서울옥션 제로베이스 V5 작가 선정
2020 마롱글로벌 상반기 공모, 대상
아트페어
2024 DEFINE:SEOUL with. WHITESTONE (에스팩토리 D동, 서울)
2022 My First Collection (신세계 Art&Science, 대전)
2020 LA ART SHOW (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Los Angeles)
출판
2021 CRITIQUE MAGAZINE 『ARTIST CANVAS ON AIR』 | ⒸNovelle Vague
2017 석사학위논문 『빛과 선(결)을 통한 자연 이미지 표현 연구』 | Ⓒ장영은
콜라보레이션 & 프로젝트
2023 《HypeN with Land Rover Korea》 RANGE ROVER HOUSE 작품 협업 (마임비전빌리지, 경기)
2023 국립발레단 《돈키호테》 시즌, 윈도우갤러리 프로젝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서울)
2021 울산과학기술원 UNIST x Novelle Vague 《ARTIST CANVAS ON AIR》 과학예술융합 프로젝트 (ARTIST CANVAS, 온라인)
2020-2021 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 혁신단 프로젝트 《Artist Letter》, 작업과정·전시 소식·일상 기반 월간 개인 뉴스레터 발행
2021 [What’s Your Color?] - 이미래 피아니스트 EP 앨범 아트 디자인 총괄
아티스트 토크
2023 삼세영 기획 - 장영은 공모 선정 개인전 <ANTHOLOGY> 아티스트 토크, 삼세영, 서울
2023 서울옥션 기획 - <BIG WAVE x Seoul Auction> 아티스트 토크, 서울옥션 강남센터, 서울
레지던시
2025 울산남구문화예술창작촌 창작스튜디오 131 10기, 고래문화재단
학력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학부 동양화 전공, 미술학 석사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동양화과, 미술학 학사
E. feelmycolor@naver.com
H. jangyoungeun.com
A. Instagram | @feelmy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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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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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서 빛이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렵다. 빛이 존재하기에 우리는 사물을 인지할 수 있으며, 생명은 이를 통해 유지되고 발전해 왔다. 일반적으로 빛은 사물을 비추는 현상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시대와 문화적 흐름에 따라 그 개념은 단순한 물질적 차원을 넘어 보다 정신적인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나에게 빛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 심미적 연구 대상이며, 자연과 어우러진 빛과 그림자의 모습은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빛’과 ‘자연’은 나의 작업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며, 만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근원으로서 인간과 자연을 성장시키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작업은 내게 오랜 벗이자 삶의 원동력이다. 유년 시절, 자투리 화선지에 그림을 그리고 창작 세계를 탐구하는 과정에 깊은 흥미를 느꼈고, 이후 수묵의 매력에 매료되어 동양화 전공의 길을 걷게 되었다. 2016년부터 ‘빛·자연·결’을 주제로 전통 수묵화의 화면에 바느질을 중첩하는 작업을 이어왔고 이 과정에서 전통 수묵화의 평면적 한계를 넘어서는 다각적 표현 방식을 탐구하며,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융합하는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화의 동시대적 확장을 목표로 하는 여정을 끊임없이 이끄는 과정에 있다.
개인적인 사건을 통해 삶이 유한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 경험은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로 이어졌고, 또래에 비해 이르게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동양 수묵화의 철학적 근간이 되는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과 맞닿아 있다. 천인합일은 인간과 자연이 본질적으로 하나이며, 조화를 이루는 존재라는 동양적 세계관이다. 자연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인간과 함께 호흡하며 변화하는 유기적 존재이다. 나의 작업 세계관 속 등장하는 모든 자연은 인간의 내면과 맞닿아 있으며,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로서 그 흐름 속에 존재한다. 이는 전통 수묵화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단순한 풍경 묘사가 아니라 인간의 정서와 철학을 담아내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우리는 모두 결국 자연의 섭리를 따라 흙으로 돌아가지만, 예술은 순간을 영원으로 치환할 수 있는 힘을 지닌다. 나의 작업은 바로 그 힘을 삶 속에서 증명해 나가는 과정이다.
전통 수묵화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평면 회화는 내 안의 모든 감각과 경험이 결합되어 발현된 결과물이다. '푸른 수묵'의 중첩된 농담濃淡 속에서 흐르는 시간의 깊이를 담아내고, 은빛 자수로 섬세한 생명력의 흔적을 남긴다. 시가 그림이 되고, 그림이 시가 되는 순간을 표현하며, 찰나의 아름다움을 영원으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나의 작업은 일상과 자연 속 결의 모습을 바탕으로 특유의 자연스러운 그대로 모습을 살려 부드럽고 풍부한 수묵으로 표현한 화면에, 점·선·면 은실 자수로 상처와 결의 요소에 반짝임을 부여해 화면에 중첩한 것이 특징이다. 시 詩를 읽을 때 느껴지는 운율감같이 수묵 회화의 평면, 재료적 단조로움의 한계를 깨기 위한 현대적 수묵화 표현연구이다.
색채에 대한 나의 관점은 장식적인 요소에 얽매이지 않는 데 있다. 색이 대상을 단순히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면, 이는 현실적 재현에서 벗어나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닐까? ‘푸른 수묵’이라는 개념을 통해 단 하나의 색만으로도 만물을 표현할 수 있음을 탐구하고 있다. ‘푸른 수묵’은 전통 수묵이 지닌 정신과 표현 기법을 반영하면서도, 신선한 감각을 담아낸다. 직접 대상을 체험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동양 회화의 정신과 기법을 계승하며, ‘빛’과 자연의 ‘결’을 주제로 현玄 색의 수묵 작업과 병행하고 있다. 절제된 나의 ‘푸른 수묵’은 동양 회화의 정신과 수묵의 세계관을 근본으로 삼는다. 나의 푸른색은 산, 바다, 하늘 등 자연의 모든 빛깔을 함축한 색으로 정의했으며, 동양 전통 회화 기법인 발묵潑墨을 기반으로 먹을 다루는 방식과 동일하다. 이는 단순한 대상의 모방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을 넘어 자연 경물에 감정을 기탁하고 영감을 포착하여 구현하는 작업이다.
나의 작업은 이러한 동양적 정신성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새로운 문화적, 정신적 흐름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더욱 깊이 있는 동시대적 탐구를 지속하고 있다. 전통에 국한되지 않는 재료 연구와 실험적 태도를 바탕으로, 평면 회화인 수묵화 위에 바느질을 중첩하는 연구를 한다. 이는 한국화와 공예 장르적 경계에 서서 동양의 심미관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수용하는 표현 연구의 일환이다.
❬Rain or Shine : 언제나❭ (2019~) 시리즈는 자연의 순간적인 변화를 포착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재현을 넘어 매순간 변화하는 빛의 감각을 담아내는 작업이다. 계절의 변화 속에서 자연의 모습과 그 섭리를 주제로 삼아, 봄바람에 흔들리는 ‘빛’과 자연의 ‘그림자’를 부드러운 발묵법潑墨法 을 활용한 수묵화의 형식을 바탕으로 늦겨울 나뭇가지에 돋아난 겨울눈의 형상을 은실을 사용한 섬세한 바느질 기법으로 화면 전체에 중첩하여 표현했다. 상반되는 두 계절이 교차하는 화면을 통해 자연의 순환을 나타내고자 했으며, 여백의 활용을 통해 빛을 은유적으로 담아내고 동양 수묵화의 본질인 ‘여백과 선의 예술’을 작품에 녹여 깊이와 의미를 더했다.
Artwork Frame
Yes ( )
No ( o )
price
9,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Artist Name : JANG YOUNG EUN 장 영 은
Title : RAIN OR SHINE : 언제나 8
Material : sewing and colored on fabric 광목에 채색, 바느질
size : 112x170cm
date : 2021
Artist history
개인전
2024 Light, Breath, Trace (공간 루트, 서울)
2023 Anthology (삼세영, 서울)
2022 Flowing Seasons (호아드, 서울)
2021 Dear Nature (맨션나인, 서울)
2020 Eternally Blue (마롱아트스페이스, 서울)
2019 Rain or Shine (송미영갤러리, 서울)
2018 Pulsation (EAC갤러리, 서울)
2017 Pulse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주요 그룹전
2025 창작스튜디오131 입주작가전 : 제4의 벽을 넘는다 (장생포고래로131 작은미술관, 울산)
2024 배민영 예술평론가 기획 : 미디어는 마사지다2 (N2아트스페이스, 서울)
2024 WHITESTONE 1st OPENCALL : YOUTH (WHITESTONE, 서울)
2024 임휘재 독립 큐레이터 기획 : 자문밖 이음전 (서울옥션 포럼스페이스, 서울)
2023 (재)원주문화재단 기획 : CODE BLUE (원주문화재단 미담관, 강원)
2023 LIMAA 기획 Sonnet : 잔상 (파르나스제주, 제주)
2023 김정은, 장영은, 홍근영 3인전 : Blue Period (공간 루트, 서울)
2022 TYA 기획 : Thank You All (TYA 서촌, 서울)
2022 (사)자문밖문화포럼 기획 : 자문밖 방방 곡곡 (삼세영, 서울)
2021 (사)전통예술 전승원 청년작가 공모 수상전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서울)
2020 AVANI x PUBLIC GALLERY 3인전 (아바니센트럴부산, 부산)
2020 ASYAAF x ARTISTY : 아시아프 특별전 1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정부서울청사 기획 4인전 : 정물화 (정부서울청사 갤러리, 서울)
2020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Art Interview Fair 서울 (수애뇨339, 서울)
2020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Art Interview Fair 대구 (대백갤러리, 대구)
2019 New Thinking New Art (리서울갤러리, 서울)
2018 소:작 (COSO, 서울)
2017 멘토멘티 (한원미술관, 서울)
2016 평화를 조형하다 (아테네시립미술관, 그리스)
주요 수상 및 선정
2024 WHITESTONE Gallery Seoul 1st OPENCALL 작가 선정
2023 원주문화재단 기획전 CODE BLUE 작가 선정
2022 삼세영 제 1회 작가 공모 개인전 부문 2인 선정
2021 대한민국 전통예술 전승원 –청년작가 공모 한국화 부문 예인 2인 선정
2020 서울옥션 제로베이스 V5 작가 선정
2020 마롱글로벌 상반기 공모, 대상
아트페어
2024 DEFINE:SEOUL with. WHITESTONE (에스팩토리 D동, 서울)
2022 My First Collection (신세계 Art&Science, 대전)
2020 LA ART SHOW (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Los Angeles)
출판
2021 CRITIQUE MAGAZINE 『ARTIST CANVAS ON AIR』 | ⒸNovelle Vague
2017 석사학위논문 『빛과 선(결)을 통한 자연 이미지 표현 연구』 | Ⓒ장영은
콜라보레이션 & 프로젝트
2023 《HypeN with Land Rover Korea》 RANGE ROVER HOUSE 작품 협업 (마임비전빌리지, 경기)
2023 국립발레단 《돈키호테》 시즌, 윈도우갤러리 프로젝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서울)
2021 울산과학기술원 UNIST x Novelle Vague 《ARTIST CANVAS ON AIR》 과학예술융합 프로젝트 (ARTIST CANVAS, 온라인)
2020-2021 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 혁신단 프로젝트 《Artist Letter》, 작업과정·전시 소식·일상 기반 월간 개인 뉴스레터 발행
2021 [What’s Your Color?] - 이미래 피아니스트 EP 앨범 아트 디자인 총괄
아티스트 토크
2023 삼세영 기획 - 장영은 공모 선정 개인전 <ANTHOLOGY> 아티스트 토크, 삼세영, 서울
2023 서울옥션 기획 - <BIG WAVE x Seoul Auction> 아티스트 토크, 서울옥션 강남센터, 서울
레지던시
2025 울산남구문화예술창작촌 창작스튜디오 131 10기, 고래문화재단
학력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학부 동양화 전공, 미술학 석사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동양화과, 미술학 학사
E. feelmycolor@naver.com
H. jangyoungeun.com
A. Instagram | @feelmy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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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