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히어로와 건축물등의 익숙한 이미지를 통해 현대인과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해왔던 나는 2021년 이후, 우리의 일상에 공존하는 사물과 식물들에 관심을 갖고. 절개된 사물들에 식물들이 피어나는 형상의 조각들로 관계의 단절 그리고 경쟁에 대한 현대인들의 또 다른 이야기들을 표현하는 것에 몰두해 왔다.
나의 싸인볼 연작은 볼이 쌓인 형태의 ‘쌓인 볼’과 작가의 서명이 되어있는 ‘싸인 볼’이라는 이중적의미를 담고 있다. 이 작업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공들이 수직으로 쌓여있는 형태에서 시작되었다.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공들은 경쟁을 상징하며 수직의 형태는 순위를 상징한다. 경쟁의 결과에 따라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순위처럼 작업에서 보여 지는 공들의 위치도 바꿔 설치 할 수 있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현대 사회의 경쟁 구조와 그 안에서 갈망되는 ‘승리’라는 개념을 조형적으로 풀어낸 작업이다. 스포츠 공이라는 상징적 오브제를 통해 사회 전반에 깔린 경쟁의 본질을 시각화하며, 그 중심에 서 있는 니케, 즉 승리의 여신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이상 사이의 간극을 조명한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고전조각을 연상케 하는 승리의 여신 ‘니케상’을 중심으로, 박혀있거나 쌓여있다. 니케상 주위의 다양한 스포츠 공들은 경쟁을 상징한다. 축구공, 농구공, 배구공 등 각각의 공은 특정 스포츠의 규칙과 경쟁 방식을 의미함과 동시에, 각기 다른 문화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의 ‘승리’에 대한 인간의 열망을 대변한다. 공이 쌓여있는 형태는 스포츠에서의 순위싸움과 같다. 언제든 바뀔 수 있고 꼭대기에 올라가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이 작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니케상의 상반신이 축구공과 농구공 사이에 끼어 있다는 점이다. 마치 승리의 여신마저도 경쟁의 틀 안에서 자유롭지 못한 듯 한 이 조각은, 내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중심축이다. 고전적으로 니케는 승리의 절대적 상징이며, 정의롭고 신성한 존재로 인식된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그녀가 단순히 찬미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만든 규칙과 게임 속에 소속된 하나의 조각처럼 보인다. 이는 오늘날의 승리가 단순한 이상이나 성취의 상징이 아니라, 끊임없는 경쟁과 그 안에서의 생존의 결과임을 시사한다.
중심부의 ‘니케상’은 정교하고 고전적인 조각미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것이 받치고 있는 기반은 정형화된 스포츠 공들이다. 이는 ‘승리’라는 가치가 과거에는 신성과 이상, 명예로 대표되던 것이 현대에 와서는 경기의 룰, 경쟁의 구조, 스코어와 같은 숫자화 된 결과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경쟁이 승리를 낳지만, 그 경쟁이 얼마나 비인간적이고 기계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해 나는 공을 단순한 오브제가 아닌 조각의 토대와 구조로 삼았다.
특히 작품 하단의 좌대에 박혀있는 또 하나의 공은 이 경쟁이 단순히 상위 몇 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구조 전체가 이미 경쟁이라는 관념 속에서 구성되어 있음을 상징한다. 모든 방향에서 압력을 받는 형태의 구성은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개인이 겪는 끊임없는 평가, 비교, 그리고 성과 주의적 시선을 반영한다. 이 작품 속 니케는 날아오르는 대신, 정지된 채 무언가에 눌려 있으며, 이는 관람자에게 ‘과연 지금의 승리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작업을 비추는 조명 역시 중요한 요소로 기능한다. 어둠 속에서 하나의 스팟으로 집중된 빛은 경쟁의 세계 속에서 승자가 받는 스포트라이트를 상징하지만, 그 외곽은 깊은 어둠으로 남아 있다. 이는 승리하지 못한 경쟁의 구성원들, 혹은 비가시화 된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암시하며, 승리라는 결과가 드러내지 않는 그늘을 함께 보여준다. 따라서 이 작업은 단순히 승리를 찬미하거나 이상화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의 이면을 비판적으로 들여다보게 만든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고전과 현대의 결합, 신화와 스포츠의 융합을 통해 인간 본성의 복합성과 경쟁구조의 잔혹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작업이다. 승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누구의 몫이며, 어떤 대가를 치러야 가능한가? 나는 그러한 질문들을 시각적 언어로 풀어내며, 관람자에게 승리와 경쟁, 그리고 인간 삶의 방향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유도한다.
Artwork Frame
:
Yes ( )
No( o )
price
:
7.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유은석
Title : 싸인볼-승리의 여신
Material : F.R.P, 레진, 포맥스
size : 39x39x163(cm)
date : 2024
Artist history
개인전
2024 11 <Racing Ball’s>展, 갤러리 관람, 서울
2023 4 <Play Ball>展, 갤러리 관람, 서울
2022 11 <The New Pop!!>展, 리나갤러리, 서울
. 7 <전망대의 이상한 정원展>, The Artspace193, 대전
. 2 <STRANGE GARDEN展>, 스페이스 사직, 서울
외 개인전 7회, 단체전 108회
협업
2024 하리보 <Blooming garden>
2015 폭스바겐 <Feel the Smile with Volkswagen>
2013 벤타코리아 보네이도 <시원한 지구>
주요 소장처 및 설치
2025 Tottenham Hotspur Stadium Chairman's Suite Room, London
2024 민락수변공원, 부산
2021 국립 현대미술관 미술은행
2017 부산 현대미술관
2015 전북 도립미술관
Awards
: 부산미술대전 특선3회
2011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 특선
Education
2021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박사졸업
2014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석사졸업
2012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학부졸업
Website and Social Media
; Instagram : @eunsuk_yoo
Blog : https://blog.naver.com/dbdmstjr8
---
게시글 작성 후 링크를 외부 웹사이트 1곳에 같이 올려 주세요.
당신과 우리의 예술활동이 넓게 퍼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외부링크 확인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bdmstjr8&Redirect=View&logNo=223837658361&categoryNo=31&isAfterWrite=true&isMrblogPost=false&isHappyBeanLeverage=true&contentLength=33828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

Image of artwork
:
Description of the artwork
:
히어로와 건축물등의 익숙한 이미지를 통해 현대인과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해왔던 나는 2021년 이후, 우리의 일상에 공존하는 사물과 식물들에 관심을 갖고. 절개된 사물들에 식물들이 피어나는 형상의 조각들로 관계의 단절 그리고 경쟁에 대한 현대인들의 또 다른 이야기들을 표현하는 것에 몰두해 왔다.
나의 싸인볼 연작은 볼이 쌓인 형태의 ‘쌓인 볼’과 작가의 서명이 되어있는 ‘싸인 볼’이라는 이중적의미를 담고 있다. 이 작업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공들이 수직으로 쌓여있는 형태에서 시작되었다.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공들은 경쟁을 상징하며 수직의 형태는 순위를 상징한다. 경쟁의 결과에 따라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순위처럼 작업에서 보여 지는 공들의 위치도 바꿔 설치 할 수 있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현대 사회의 경쟁 구조와 그 안에서 갈망되는 ‘승리’라는 개념을 조형적으로 풀어낸 작업이다. 스포츠 공이라는 상징적 오브제를 통해 사회 전반에 깔린 경쟁의 본질을 시각화하며, 그 중심에 서 있는 니케, 즉 승리의 여신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이상 사이의 간극을 조명한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고전조각을 연상케 하는 승리의 여신 ‘니케상’을 중심으로, 박혀있거나 쌓여있다. 니케상 주위의 다양한 스포츠 공들은 경쟁을 상징한다. 축구공, 농구공, 배구공 등 각각의 공은 특정 스포츠의 규칙과 경쟁 방식을 의미함과 동시에, 각기 다른 문화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의 ‘승리’에 대한 인간의 열망을 대변한다. 공이 쌓여있는 형태는 스포츠에서의 순위싸움과 같다. 언제든 바뀔 수 있고 꼭대기에 올라가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이 작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니케상의 상반신이 축구공과 농구공 사이에 끼어 있다는 점이다. 마치 승리의 여신마저도 경쟁의 틀 안에서 자유롭지 못한 듯 한 이 조각은, 내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중심축이다. 고전적으로 니케는 승리의 절대적 상징이며, 정의롭고 신성한 존재로 인식된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그녀가 단순히 찬미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만든 규칙과 게임 속에 소속된 하나의 조각처럼 보인다. 이는 오늘날의 승리가 단순한 이상이나 성취의 상징이 아니라, 끊임없는 경쟁과 그 안에서의 생존의 결과임을 시사한다.
중심부의 ‘니케상’은 정교하고 고전적인 조각미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것이 받치고 있는 기반은 정형화된 스포츠 공들이다. 이는 ‘승리’라는 가치가 과거에는 신성과 이상, 명예로 대표되던 것이 현대에 와서는 경기의 룰, 경쟁의 구조, 스코어와 같은 숫자화 된 결과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경쟁이 승리를 낳지만, 그 경쟁이 얼마나 비인간적이고 기계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해 나는 공을 단순한 오브제가 아닌 조각의 토대와 구조로 삼았다.
특히 작품 하단의 좌대에 박혀있는 또 하나의 공은 이 경쟁이 단순히 상위 몇 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구조 전체가 이미 경쟁이라는 관념 속에서 구성되어 있음을 상징한다. 모든 방향에서 압력을 받는 형태의 구성은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개인이 겪는 끊임없는 평가, 비교, 그리고 성과 주의적 시선을 반영한다. 이 작품 속 니케는 날아오르는 대신, 정지된 채 무언가에 눌려 있으며, 이는 관람자에게 ‘과연 지금의 승리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작업을 비추는 조명 역시 중요한 요소로 기능한다. 어둠 속에서 하나의 스팟으로 집중된 빛은 경쟁의 세계 속에서 승자가 받는 스포트라이트를 상징하지만, 그 외곽은 깊은 어둠으로 남아 있다. 이는 승리하지 못한 경쟁의 구성원들, 혹은 비가시화 된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암시하며, 승리라는 결과가 드러내지 않는 그늘을 함께 보여준다. 따라서 이 작업은 단순히 승리를 찬미하거나 이상화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의 이면을 비판적으로 들여다보게 만든다.
<싸인볼-승리의 여신>은 고전과 현대의 결합, 신화와 스포츠의 융합을 통해 인간 본성의 복합성과 경쟁구조의 잔혹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작업이다. 승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누구의 몫이며, 어떤 대가를 치러야 가능한가? 나는 그러한 질문들을 시각적 언어로 풀어내며, 관람자에게 승리와 경쟁, 그리고 인간 삶의 방향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유도한다.
Artwork Frame
:
Yes ( )
No( o )
price
:
7.000.000 원(KW)
Introduction to the work
:
Artist Name : 유은석
Title : 싸인볼-승리의 여신
Material : F.R.P, 레진, 포맥스
size : 39x39x163(cm)
date : 2024
Artist history
개인전
2024 11 <Racing Ball’s>展, 갤러리 관람, 서울
2023 4 <Play Ball>展, 갤러리 관람, 서울
2022 11 <The New Pop!!>展, 리나갤러리, 서울
. 7 <전망대의 이상한 정원展>, The Artspace193, 대전
. 2 <STRANGE GARDEN展>, 스페이스 사직, 서울
외 개인전 7회, 단체전 108회
협업
2024 하리보 <Blooming garden>
2015 폭스바겐 <Feel the Smile with Volkswagen>
2013 벤타코리아 보네이도 <시원한 지구>
주요 소장처 및 설치
2025 Tottenham Hotspur Stadium Chairman's Suite Room, London
2024 민락수변공원, 부산
2021 국립 현대미술관 미술은행
2017 부산 현대미술관
2015 전북 도립미술관
Awards
: 부산미술대전 특선3회
2011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 특선
Education
2021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박사졸업
2014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석사졸업
2012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조소전공 학부졸업
Website and Social Media
; Instagram : @eunsuk_yoo
Blog : https://blog.naver.com/dbdmstjr8
---
게시글 작성 후 링크를 외부 웹사이트 1곳에 같이 올려 주세요.
당신과 우리의 예술활동이 넓게 퍼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외부링크 확인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bdmstjr8&Redirect=View&logNo=223837658361&categoryNo=31&isAfterWrite=true&isMrblogPost=false&isHappyBeanLeverage=true&contentLength=33828
---
예술협회 아이테르 [ AITHER ] 부산전시관
아이테르 AITHER
부산 갤러리/전시관
- 문화예술기획업
주소: (48737)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로 65번길 21
주차: 진시장 공영주차장
서비스 운영시간: 월-토 10:00~18:00
연락처: 051-977-5272 | sck02145@naver.com | https://aither.kr/
팩스: 0504-322-2379
인스타그램: @aithe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AITHERART
[시설 안내]
4층, 전시 공간
5층, 라운지
6층, 창고
#신진 #작가 #art #artist #artwork #daily #미술 #painting #drawing #작품 #예술 #전시 #아트 #exhibition #일러스트 #서울 #전시회 #contemporaryart #현대미술 #그림 #아티스트 #seoul #조각 #oilpainting #예술가 #설치미술 #gallery #드로잉 #작가추천